금융소비자연맹(
www.kfco.org, 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은 소비자가 금융거래를 이용하며 잘못된 제도와 거래관행으로 금융소비자가 불편, 부당,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불만 사항에 대하여 10월 20일부터 11월 7일까지 온라인(
www.kfco.org)으로 설문과 제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은행, 증권, 보험, 카드, 저축은행 등 금융거래시 금융사 위주의 제도로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소비자 불만을 야기 시키는 제도나 관행에 대해 소비자 설문과 제안을 접수하는 것이다. 또한 우수제안에 대해서는 최고 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시상은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2명) 30만원, 장려상(3명) 10만원을 시상하고, 참여자에게는 선착순으로 500명까지 문화상품권도 제공한다.
이 조사는 소비자자들이 금융거래를 하면서 불만을 해소하고 편익과 효용이 증가할 수 있는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여 금융당국의 정책 수립과 제도개선 등에 적극 반영하여 활용하게 된다.
금소연 강형구 금융국장은 “이번 불만 설문조사 및 제안 공모는 금융거래를 하면서 느끼는 소비자 불만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제안이 매우 중요하고, 제안 하나 하나가 부당한 금융거래 제도를 개선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소개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